다들 아시다시피 각 게임의 옵션에서 R2 버튼을 누른 채로 Game Option에 들어가면 시크릿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주로 아케이드판에 있었던 버그의 수정이나 밸런스 조절에 관련된 부분입니다만, 문제는 각 항목에 대한 설명이 전혀 없는지라 매우 막막하다는 것입니다. 물론 각 릴리즈 날짜를 선택해서 통째로 설정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기껏 만든 옵션을 그냥 버리기도 아까운 일이고 말이지요. 일본 쪽에서는 수많은 사람들의 노력으로 결국 각 항목들이 어떤 것을 조정하는지 모두 알아낸 모양입니다만, 우리나라에서는 전혀 정보가 없더군요.
1. 소돔: 서서강K을 상대의 기상에 겹쳤을 때 가드 여부
켜기: 가드 불가, 끄기: 가드 가능
2. 소돔: 텐구워킹을 입력했을 때 공중 피격판정 부활 여부
켜기: 판정 부활, 끄기: 판정 없음
※일명 텐구콤보라는 것으로, 소돔이 다운되는 동안 텐구워킹을 입력했을 때 공중콤보가 가능하게 되는 버그입니다. 유명한 것은 류의 '레벨1진공용권선풍각 - 올려치기(점프 중P) - (소돔이 텐구워킹입력) - 진공용권선풍각'의 연속기.
8. 아돈: LV3 재규어배리드어설트의 추가입력 유무
켜기: P, K 모두 없음, 끄기: 기술표대로 적용
9. 다음 기술들의 공격판정 중 끝부분에 닿았을 때 가드 여부
켜기: 가드 불가, 끄기: 가드 가능
사가트의 서서약K을 전 캐릭터에게
사가트의 서서강K을 내쉬, 버디, 소돔, 사가트, 베가에게
류/고우키의 서서중K을 버디, 사가트, 베가에게
내쉬의 서서강K을 버디에게
버디의 앉아중K을 버디, 사가트에게
로즈의 서서강K을 버디에게
베가의 서서강K을 버디, 사가트에게
10. 로즈: 특정 상황에서 슬라이딩의 가드 여부
켜기: 가드 불가, 끄기: 가드 가능
※분신 중 화면의 끝을 제외한 위치, 상대와 약간 떨어진 상태에서 슬라이딩을 하고 그 후 공격을 하지 않았을 때 마지막 분신이 사용하는 슬라이딩에 적용됩니다.
11. 로즈: 오라소울스파크의 장풍 부분으로 상대를 쓰러뜨렸을 때의 화면효과
켜기: 대각선, 끄기: 화면 중앙
12. 오토 모드의 게이지 증가량
켜기: 매뉴얼과 동일, 끄기: 매뉴얼의 절반
13. 내쉬: 소닉브레이크의 첫 번째 소닉붐이 나갈 때까지의 프레임
켜기: 통상보다 1프레임 많다, 끄기: 통상
14. 내쉬: 앉아강K의 후반부 모션 중 전방에 피격판정 발생 여부
켜기: 발생, 끄기: 발생하지 않음
15. 베가: 사이코샷을 화면 내에 여러개 발생시킬 수 있는지의 여부
켜기: 가능, 끄기: 불가
16. 베가: 헤드프레스의 설정
켜기: 히트 후의 이동 스피드가 낮고, 상대가 단일 경우 서 있어도 히트하지 않고 넘어간다.
끄기: 보정
17. 단: 도발 시의 상태
켜기: 앉기, 끄기: 서기
※서서 도발 중 얻어맞으면 앉은 대미지 상태가 됩니다.
18. 단: 진공아도권의 음성 중 '진공'의 부분
켜기: 있음, 끄기: 없음
19. 단: 업어치기(P잡기)의 음성
켜기: 류의 음성, 끄기: 새로운 음성
20. 단: 업어치기(P잡기)의 음성
켜기: 켄의 음성, 끄기: 새로운 음성
※19번과 20번의 '새로운 음성'은 동일한 음성입니다. 19번과 20번을 모두 켰을 경우에는 20번이 적용됩니다.
21. 고우키: 선풍각(→중K)의 음성
켜기: 없음, 끄기: 있음
22. 고우키: 업어치기(P잡기)의 음성
켜기: 예전 음성, 끄기: 새로운 음성
23. 고우키: 백귀호쇄/백귀호추(백귀습 후 P/K 잡기)의 음성
켜기: 예전 음성, 끄기: 새로운 음성
24. 로즈: 소울일루젼 발동 시 분신의 색상
켜기: 제로2 이후 버전, 끄기: 제로 버전
1. 장기에프: 수직점프 중K의 가드대미지
켜기: 있음, 끄기: 없음
2. 베가: OC 중 헤드프레스 - 서머솔트스컬다이버 직후 내는 통상기의 가드
켜기: 모두 중단, 끄기: 보정
※유명한 '가드불능 호버'에 관련된 사항입니다. 저 버그로 인해 스컬다이버 직후 내는 앉아강K이 하단 판정과 중단 판정을 동시에 가지게 되어 결국 가드가 불가능해지는 것이지요.
3. 소돔: OC 중인 상대에게 시라하캐치를 성공시키면 상대의 OC가 영구적으로 지속
켜기: 버그(영구지속), 끄기: 보정
4. 로렌트: 서서강P의 대미지 모션
켜기: 약공격과 동일, 끄기: 강공격과 동일
5. 일부 하단P의 판정
켜기: 서서가드 가능, 끄기: 하단
※해당하는 기술: 겐(상류) - 약, 사쿠라 - 약/중/강, 로렌토 - 약/강, 로즈 - 약/중
※춘리와 로즈는 옵션을 꺼도 서서 가드 가능
※가이, 겐, 베가는 옵션을 꺼도 밀착했을 때 서서 가드 가능
※아돈(중), 겐(상류, 중), 로렌토(중), 달심(원거리, 약)은 옵션을 켜도 하단
6. 돌아보기 버그의 유무
켜기: 있음, 끄기: 없음
※상황을 만들어내기가 꽤 빡빡합니다. 방법은 'A캐릭터가 OC 발동 후 종료 직전에 통상기를 낸다 - 통상기의 모션 중에 B캐릭터가 OC를 발동시켜 A캐릭터를 끌어들인다(밀착OC 발동 시의 효과) - B캐릭터가 A캐릭터를 뛰어넘어가도 A캐릭터는 돌아보지 않게 된다'라고 합니다만, 전 여지껏 한 번도 성공한 적 없음=_=''
7. 베가: OC 중 사용하는 워프의 피격판정
켜기: 있음, 끄기: 없음
8. 아돈: P제로카운터(1격째)의 판정
켜기: 가드 불가, 끄기: 가드 가능
※1격째만 가드 불가 판정이 되기 때문에 어느 정도 거리가 있다면 옵션에 관계없이 가드할 수 있게 됩니다.
9. 베가: P제로카운터의 판정
켜기: 가드 불가, 끄기: 가드 가능
10. 겐: 광아에 깎지 못하는 공격 판정
켜기: 있음, 끄기: 없음
※죄송합니다. 저도 무슨 소리인지 모르겠습니다=_=''
11. 로렌토: 구르기 중의 피격 판정
켜기: 작다, 끄기: 보정(보통)
12. 로즈: 분신 상태에서의 점프 공격
켜기: 여러가지, 끄기: 중공격만
※←, ←↙, ←↙↓의 세 가지 커맨드로 각각 다른 공격이 나갑니다.
13. 로즈: 엔딩 화면의 플래쉬 설정
켜기: 짧다(1초), 끄기: 통상(4초)
14. 달심: 요가스트라이크가 히트한 후 기상 시의 공중 판정
켜기: 있다, 끄기: 없다
※요가스트라이크가 히트하면 상대는 머리를 달심 쪽으로 향하고 다운됩니다. 이 때 기상과 돌아보기가 동시에 적용되는데 이 상황에서 상대가 가드 방향으로 레버를 넣고 있으면 상대에게 공중 판정이 발생합니다. 이것을 이용한 꼼수 중 유명한 것이 요가스트라이크 히트 후 일어나는 상대에게 요가스트라이크를 사용하면 상대가 요가인페르노라고 판단하고 가드를 넣을 때 기상 도중에 요가스트라이크에 잡히게 됩니다.
1. 장기에프: 수직점프 중K의 가드대미지
켜기: 있음, 끄기: 없음
2. 로렌트: 서서강P의 대미지 모션
켜기: 약공격과 동일, 끄기: 강공격과 동일
3. 돌아보기 버그의 유무
켜기: 있음, 끄기: 없음
※조건은 제로2와 동일합니다.
4. 일부 하단P의 판정
켜기: 서서가드 가능, 끄기: 하단
※해당 기술은 제로2와 동일합니다.
5. 소돔: 기상 중 잡기를 걸었을 때(기본 잡기), 잡기를 리버설 텐구워킹으로 캔슬할 수 있는 버그
켜기: 버그 있음, 끄기: 수정
6. 소돔: 리버설 텐구워킹 발동 순간의 무적 판정
켜기: 있음, 끄기: 없음
※소돔이 기상할 때 겹쳐두는 요가프레임 등을 무시하고 공격해 들어갑니다. 이 때 기절치가 MAX가 되면 소돔 자체가 무적이 되어 버립니다. 이 무적 소돔에는 5번 옵션도 영향을 주는 것 같다고 하는데 확인은 되지 않았군요.
※제로2 대쉬에는 이 옵션이 없습니다. 대신 5번 옵션에 통합되었다는 추측이 있습니다만, 역시 확인은 되지 않고 있네요.
7(대쉬에서는 6). 베가: P제로카운터의 판정
켜기: 가드 불가, 끄기: 가드 가능
8(대쉬에서는 7). 겐: 광아에 깎지 못하는 공격 판정
켜기: 있음, 끄기: 없음
※여전히 무슨 소리인지 모르겠습니다=_=''
9(대쉬에서는 8). 최초 타이틀 화면에서의 플래쉬 효과
켜기: 없음, 끄기: 있음
10(대쉬에서는 9). 로즈: 엔딩 화면의 플래쉬 설정
켜기: 짧다(1초), 끄기: 통상(4초)
11(대쉬에서는 10). 달심: 요가스트라이크가 히트한 후 기상 시의 공중 판정
켜기: 있다, 끄기: 없다
※역시 제로2와 동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