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략 비스무리/그 외

_inmm을 써 보자!

얼마 전에도 포스팅을 했던 세가랠리2.
그 때에도 잠깐 언급을 했었습니다만, 이 세가랠리2의 PC판은 NT커널을 사용한 윈도우즈 2000 이후의 운영체제에서 BGM이 재생되지 않는 심각한 오류가 있습니다. 사실 최근의 레이싱 게임들은 리얼리티니 뭐니 해서 음악 없이 플레이하는 사람들도 꽤 있는 것 같지만, 세가랠리2를 음악 없이 즐긴다는 것은 상상만 해도 끔찍한 이야기이지요.

그래서 필요한 것이 바로 이 _inmm이라는 프로그램입니다. 원래는 카논이나 월희 등의 사운드 노벨 류를 위해 등장한 프로그램으로 CD-DA를 이용한 음악 재생을 MP3나 웨이브 파일 등으로 대체할 수 있게 해 주는 프로그램이지요.

사용법을 설명하기 전에 준비물부터 나갑니다.

1. 세가랠리2 CD
제일 중요한 준비물. 나온지 10년이 다 되어가는 게임이지만, 아직도 인터넷 쇼핑몰에서 신품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쥬얼 기준으로 인터넷 최저가 7,500원!

2. _inmm
업데이트가 멈춘 지 상당한 시간이 지난 것 같지만 별로 상관은 없습니다.
다운로드는 여기.

3. SCPMX
일본에서 제작된 MP3 플레이어. 설치가 필요 없고 상당히 가볍습니다. 결정적으로 _inmm과의 상성이 가장 좋은 프로그램으로 음악은 다른 프로그램으로 듣더라도 _inmm에는 이것을 사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다운로드는 여기.

4. MP3 리핑툴
세가랠리2의 CD로부터 BGM을 리핑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인터넷을 돌아다녀보면 쓸만한 공짜프로그램도 널려 있으니 굳이 링크를 걸지는 않겠습니다. 윈도우미디어플레이어는 10시리즈 이후부터 MP3의 리핑을 지원합니다.

그럼 시작합니다.

우선 CD에서 BGM을 리핑합니다. BGM은 플레이CD인 2번 CD에 있고 총 13곡입니다. 아무 곳이나 적당한 폴더에 준비를 합니다. 파일의 이름은 아무래도 상관없지만, 숫자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 경우는 02.mp3부터 14.mp3까지로 했습니다.

다운받은 _inmm을 설치합니다. 별다른 설명은 필요 없을 겁니다. 그냥 다른 프로그램 설치하듯 하시면 됩니다.

SCMPX는 적당한 폴더에 압축을 풀어 둡니다. 상관은 없는 것 같지만 만약을 위해 폴더명이나 루트에 한글이 들어가지 않도록 합시다.

세가랠리2가 인스톨된 상태에서 _inmm을 실행합니다. 프로그램창은 다음과 같이 생겼습니다.

_inmm.dll setup

위의 그림처럼 *.mp3 항목의 플레이어를 SCMPX로 설정합니다. 다른 부분은 그냥 두어도 되지만 전 굳이 다 뮤트로 했습니다. 괜히 찜찜한 기분이 들어서 말이죠=_=''

참고로 플레이어 설정 중 MCI는 윈도우즈의 기본 기능(즉 미디어플레이어)을 이용하는 것입니다만, MP3 파일의 경우는 재생이 안 됩니다. 윈앰프도 이용할 수 있지만, 최신버전과는 안 맞는 것 같더군요.

다음 플레이어 탭으로 넘어갑니다.

_inmm.dll setup


그림처럼 메뉴에서 SCMPX를 선택하고 실행파일의 위치를 정해 줍니다. 제 경우에는 exe파일이 아닌 배치파일로 설정된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건 좀 있다가 설명하겠습니다.

Hide window 옵션을 체크하면 게임을 실행할 때 SCMPX가 실행되더라도 창이 뜨지 않게 됩니다. 이 쪽을 선호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개인적으로는 확실히 게임 실행하면서 SCMPX의 창이 같이 뜨는 것을 보는 것이 마음이 편해서 체크를 해제해 두고 있습니다.

Error와 General 탭에서는 굳이 건드릴 부분이 없습니다. 고로 패스.

Patch 탭으로 갑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과 같이 그룹에서 SEGA를 선택한 후 타이틀에서 세가랠리2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아래에 있는 패치 버튼을 누르면 실행파일을 패치하겠냐는 확인 메세지가 뜨고, 예를 클릭하면 순식간에 패치가 되어버립니다. 확인을 누르면 폰트가 마구 깨져서 알 수 없는 메세지가 뜨는데, 오류메세지가 아니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각주:1].

참고로 패치가 되어 있는 상태에서 다시 패치를 하면 원래 상태도 되돌릴 수 있습니다.

이제 _inmm.ini 탭으로 갑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박스 안에 일일이 파일 경로와 이름을 적어도 되고, Add 버튼을 눌러서 추가해도 되고, 아예 파일 자체를 드래그&드롭으로 추가해도 됩니다. 편한 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중간의 CD Track버튼은 MP3으로 리핑하지 않고 그대로 CD-DA를 재생할 때 사용하는 기능입니다만, 굳이 그럴 필요가 있을까 싶습니다. 게다가 세가랠리2의 경우 CD-DA를 이용하면 BGM의 재생타이밍이 약간 늦어지는 경우가 있는데[각주:2] MP3를 사용할 경우 이 현상이 사라집니다.

파일을 추가한 후에는 Save 버튼을 눌러서 저장을 합니다. 저장해야 할 위치는 세가랠리2의 설치폴더[각주:3]와 설치폴더 아래에 있는 MUSASHI 폴더. 두 폴더에 같은 내용의 _inmm.ini 파일이 있어야 합니다.

자 이제 모두 끝났습니다. 확인을 위해 player 탭의 hide window 옵션을 해제하고 세가랠리2를 실행시켜 정상적으로 SCMPX가 실행되는지 확인을 하고, 또 게임에서 BGM이 나오는지 확인합니다.



  1. _inmm.ini 파일의 위치에 대한 설명 메세지입니다. [본문으로]
  2. 정품에서 생기는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본문으로]
  3. 디폴트 설정의 경우에는 C:\Program files\Sega\ SEGA RALLY 2 폴더입니다. [본문으로]
  4. 정상적인 경우 GO! 사인 후 0.5초 이내에 시작됩니다. [본문으로]

'공략 비스무리 > 그 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 페이지로 끝내는 남북전쟁 공략  (5) 2012.05.29
MAME32용 커맨드 리스트.  (1) 2008.0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