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략 비스무리/아젤: 팬저드래군RPG

아젤: 팬저드래군 RPG - 튜터리얼(2)

금지구역에 들어서면 두 번째 튜터리얼이 시작됩니다. 이 튜터리얼 역시 언제든 메인 메뉴에서 볼 수 있어요.



1. 타입 셀렉트의 효과


타입셀렉트를 통해 드래곤의 기본능력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항목은 다음 4가지.


공격력 - 레이저의 위력이 상승합니다. 핸드건은 상관없음.

심기력 - 버서크의 위력이 상승하고 소모 BP가 줄어듭니다.

방어력 - 적에게 받는 대미지가 줄어듭니다.

기동력 - 위치 이동 시의 속도가 빨라집니다.


타입이 바뀌면 디자인도 눈에 띄게 달라집니다.


이 중 공격력과 심기력, 방어력과 기동력은 서로 대응하게 되어 있어, 하나를 올리면 다른 한 쪽은 떨어집니다. 공격력을 최대치인 200까지 올리면 심기력은 0으로 떨어지는 식이죠.


2. 타입과 성장의 관계


드래곤의 타입은 위의 4가지 항목 중 하나에 특화된 4가지 타입과, 균형을 이룬 표준형까지 5가지가 있습니다. 어떤 타입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레벨업 시의 스테이터스 성장과 획득 버서크에 영향을 주게 되지요.


공격형 - 레이저의 위력이 쉽게 상승하고 ATTACK 계열의 버서크를 빨리 익히게 됩니다.

심기형 - 최대 BP가 쉽게 상승하고 SPIRITUAL 계열의 버서크를 빨리 익히게 됩니다.

방어형 - 최대 HP가 쉽게 상승하고 DEFENSE 계열의 버서크를 빨리 익히게 됩니다.

기동형 - 핸드건의 위력이 쉽게 상승하고 AGILITY 계열의 버서크를 빨리 익히게 됩니다.

표준형 - 모든 능력치가 평균적으로 상승하고 버서크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3. 타입 전용 버서크


각 타입마다 FULL-GAUGE 계열의 버서크가 하나씩 존재합니다. 이 풀게이지 계열의 버서크는 액션 게이지를 3개 모두 소모하는 대신 BP는 소모하지 않는 버서크죠. 


공격형 - 류브: 레이저의 위력 상승

심기형 - 케트키스: BP 일정량 회복

방어형 - 차오: 방어력 상승

기동형 - 류리아: 액션게이지 속도 상승

표준형 - 케미토마: HP 일정량 회복


보스전에서 크게 도움이 되는 류리아.


4. 스킬


액션 게이지가 3개 모두 차 있으면 타입에 따라 일정한 효과를 받게 됩니다.


공격형 - 적의 공격을 받았을 때 일정 확률로 반격.

심기형 - BP가 조금씩 회복.

방어형 - 방어력이 더욱 상승.

기동형 - 스테이터스 이상 회복.

표준형 - HP가 조금씩 회복.


게이지 3개가 가득 차 있는 동안에만 적용됩니다.


5. 타입 셀렉트의 연습


실제로 타입 셀렉트가 어떻게 적용되는지 연습해 볼 수 있습니다. 종료하면 그 시점에서 선택되어 있는 타입에 대한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추천할 만한 타입은 표준형과 기동형. 표준형은 어정쩡해 보이는 만큼 어떠한 상황에도 대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기동형의 풀게이지버서크인 류리아는 보스전의 필수 스킬이라 해도 될 정도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디자인 문제(...)로 기동력을 최대한 올린 표준형을 선호하지만요.


아젤: 팬저드래군 RPG - 금지구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