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략 비스무리/무사도열전

무사도열전: 사천강림의 장(1)

사실 이 녀석은 아젤의 공략이 끝나면 시작하려고 준비만 하고 있었습니다만, 역시 아젤의 포스팅만 올라와서는 조금 심심하다 싶어 그냥 시작합니다. 당분간은 아젤과 이 녀석과 드래곤즈도그마, 이렇게 세 가지를 가지고 포스팅을 진행할 생각입니다.



이 공략은 네오지오CD판을 기준으로 합니다. SS판과 PS판은 아주 약간의 차이를 제외하면 동일한 게임입니다만, 네오지오CD판은 시스템부터 시작해서 많은 부분이 달라요. 물론 스토리는 세 버전이 모두 같으니, SS판이나 PS판을 즐기시는 분도 스토리 부분은 참고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시작 준비



우선 주인공 캐릭터를 선택합니다. 선택할 수 있는 캐릭터는 우쿄, 나코루루, 하오마루, 겐쥬로, 챰챰, 걸포드의 6명. 요화통곡의 장은 어느 캐릭터를 선택하든 완전히 동일한 진행이 되지만, 사천강림의 장에서는 캐릭터마다 처음 에도에 도착할 때까지의 이야기가 다르고, 중간에 캐릭터마다 고유 이벤트도 있습니다. 사실 캐릭터의 성능 차이는 그리 심하지 않은 편이고, 또 다른 캐릭터를 동료로 쓸 수 있으니 그냥 가장 마음에 드는 캐릭터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다만 겐쥬로의 경우는 동료 없이 혼자 스토리를 진행하게 됩니다.

이 공략은 대자연의 처형자수호자인 나코루루를 주인공으로 잡았습니다.




그 다음 시나리오와 필살기 사용방식을 선택합니다. 

사천강림의 장(邪天降臨之章)은 사무라이스피릿츠 1편을 바탕으로 한 스토리, 요화통곡의 장(妖花慟哭之章)은 2편인 하오마루지옥변을 바탕으로 한 스토리입니다. 아무래도 사천강림의 장을 먼저 하는 쪽이 체감 난이도가 조금 낮습니다. 겐쥬로는 반대.

오의(필살기) 사용방식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격투커맨드 방식(格闘コマンド)과 기술셀렉트 방식(技名セレクト). 격투커맨드 방식은 격투게임처럼 방향키와 버튼을 이용해 직접 커맨드를 입력하는 방식, 기술셀렉트 방식은 일반적인 RPG의 마법 선택처럼 메뉴에서 기술을 선택하는 방식입니다. 격투 시리즈의 팬이라면 격투커맨드 방식이 더 익숙하겠지만, 이쪽은 제한 시간 내에 커맨드 입력에 실패하면 턴을 그냥 버리게 된다는 리스크가 있는 반면 이에 대한 메리트가 전혀 없습니다. 초보라면 기술셀렉트 방식을 선택하는 게 더 안전하겠지요. 


제한 시간 내에 커맨드 입력에 실패하면 그냥 기본 공격이 나갑니다.


모든 선택이 끝나면 게임이 시작됩니다. 나코루루의 경우, 카무이코탄에서 시작하는군요.


2. 카무이코탄


누군가를 기다리고 있는 나코루루에게 동생 리무루루가 달려옵니다.


리무루루: 날이 이렇게 추운데, 아버진 어딜 가신 거야?

나코루루: 카무이 숲에서 무척 사악한 기가 느껴진다고 하셨어.

              평소보다 심한 이 추위도 아마 그 때문일 거라고.

리무루루: 아버지, 괜찮으시겠지? 그치, 언니?

나코루루: 괜찮아, 리무루루. 아버진 카무이의 전사이신 걸.

리무루루: ...아버지, 늦으시네...

              언니, 아버지 마중 나가자.

나코루루: 안 돼, 리무루루. 기다리라고 하셨잖니.


참고로 리무루루는 동료 전용 캐릭터입니다.


그때 어디선가 들려오는 매의 울음소리...


나코루루: 이 소리는, 마마하하!?

              너, 어째서!?

리무루루: 언니, 어떻게 된 거야? 왜 마마하하가 돌아온 거지?

              아버지는? 아버진 어떻게 되신 거야?

나코루루: 이것은! 

              카무이 전사의 증표, 보도 치치우시!?

리무루루: 어, 언니? 설마 아버지는...

나코루루: 리무루루! 아니야!

리무루루: 그치만... 마마하하가 주인을 버리고

              치치우시를 가지고 돌아왔다는 건...

나코루루: 분명히 뭔가 이유가 있을 거야, 리무루루.

              아버진 돌아가시거나 하지 않아. 

리무루루: 어, 언니...

나코루루: 아버진 살아 계셔. 절대로!


보도 치치우시만을 가지고 돌아온 마마하하.


장면이 바뀌어 나코루루의 집. 할머니는 아버지 라메토크를 찾으러 가라고 합니다. 우선 집 안에 있는 상자에서 무명 토시(布の手甲)를 챙기고 밖으로 나갑니다. 리무루루가 따라와 같이 가겠다고 하는데 나코루루는 얌전히 집에서 처박혀기다리고 있으라 하는군요. 약간 아래쪽에 쿠로코가 있는데, 말을 걸면 세이브를 할 수 있습니다.


마을 사람들에게 말을 걸어보면 이상하게 예년보다 추위가 심하다던가, 마을 밖에는 몬스터가 나온다던가, 숲이 울고 있다던가... 하는 이야기들을 합니다.


그러니까, 세이브 포인트.


3. 전투 시스템


마을 밖으로 나가면 이제 적과의 조우가 시작됩니다. 이 게임의 조우율은 조금 이상할 정도로 높은데, 심지어는 전투가 끝나자마자 (움직이지도 않았는데) 다시 전투가 걸리는 일도 있어요. 네오CD의 로딩을 생각하면 사람 환장하게 만들 법도 한데, 다행히 이 게임은 해당 필드의 첫 전투만 로딩이 길고(약 25-30초) 이후에는 거의 로딩이 없으니 안심하고(?) 돌아다닐 수 있습니다.


앞으로 제일 많이 보게 될 화면


매뉴얼을 보면 캐릭터의 순번이 돌아오는 게 파판 시리즈의 ATB를 본따온 것 같지만, 실제로는 약간 다릅니다. 아군에 A, B, C가 있고 적에 가, 나가 있을 경우 보통 순번은 A - 가 - B - 나 - C- 가... 이런 식으로 돌아갑니다. 다만 아군이 A 한 명 뿐이고 적이 가, 나, 다 셋이 있다고 해도 A - 가 - A - 나... 이런 식으로 가진 않아요. 이 땐 그냥 A- 가 - 나 - 다 - A... 이런 식. 치사하다

어쨌든 아군 A가 자신의 다음에 턴이 돌아올 적 가를 해치워 버리면 그대로 다음 아군 B의 순서가 됩니다. 이걸 잘 이용하면 적이 몇 마리가 됐건, 적에게 턴을 주지 않고 해치워 버리는 게 가능한 거죠. 한 번에 줄 수 있는 대미지와 순번을 잘 계산해서 적의 턴을 줄이는 게 관건입니다.


어쨌든 자신의 턴에 다음 순번의 적을 확실하게 죽여버리는 게 중요.


전투 메뉴는 총 8가지가 있습니다.


斬: 기본 공격입니다. 가끔 크리티컬이 터지는 경우가 있습니다(공격 모션이 바뀝니다).

技: 오의로 공격합니다. 그냥 다른 RPG의 마법을 생각하면 편합니다.

     목표를 선택할 때 방향키를 왼쪽으로 유지하면 아군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회복기 사용 등).

逃: 전투에서 도망갑니다. 당연히 경험치와 돈은 얻을 수 없습니다.

散: 도망과는 반대로, 적을 위협해서 쫓아냅니다. 쫓아내기 전에 죽인 적에 대해서는 경험치와 돈이 나옵니다.

物: 아이템을 사용합니다.

防: 방어를 해서 대미지를 줄입니다.

滅: 적을 전멸시킬 때까지 기본 공격을 반복합니다. 쓸 일 없는 메뉴(1).

陣: 주인공 캐릭터만 쓸 수 있는 명령. 아군 캐릭터의 위치를 바꿉니다. 쓸 일 없는 메뉴(2).


적이 공격을 할 때 타이밍을 맞춰 방향키를 뒤로 넣으면 가드를 할 수 있습니다. 대미지가 줄어드는 것은 물론, 상태이상을 일으키는 공격은 그 효과를 무시합니다. 만약 같은 타이밍에 A버튼을 누르면 회피나 반격을 합니다. 회피는 대미지와 추가 효과를 완전 무시, 반격은 대미지와 효과를 모두 받는 대신 적을 기본 공격으로 공격합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제대로 쓸 수 있다면 회피가 낫습니다.


버튼을 눌렀을 때 회피가 나가느냐, 반격이 나가느냐 하는 것은 스피릿츠 시스템에 의해 결정됩니다. 말하자면 캐릭터의 성향을 나타내는 것으로 공격 성향의 캐릭터는 반격, 자비 성향의 캐릭터는 회피를 합니다. 오의를 많이 사용할수록 공격 성향이 되고 散 메뉴를 사용해서 적을 쫓아내면 자비 성향으로 갑니다. 주인공 캐릭터는 중간중간 이벤트의 선택지에 따라서도 변화하는데, 사천강림의 장에서는 주인공 캐릭터가 자비 성향이어야 해피 엔딩을 볼 수 있습니다. 나코루루는 시작부터 자비 성향의 극단에 있는지라 대충 해도 해피 엔딩이 나오지만 공격 성향의 극단에 있는 겐쥬로로 해피 엔딩을 보는 것은 꽤 힘들죠. 게다가 겐쥬로는 반격을 잘 써야 게임이 쉬워지므로(동료가 없으니까) 해피 엔딩은 그냥 포기하는 게 편할지도 모릅니다.


대미지를 입을 때마다 분노 게이지가 차오르는데, 가득 차면 분노 상태가 되어 공격력이 대폭 상승합니다. 분노 상태는 3턴 동안 유지. 반격으로 공격하는 것은 카운트되지 않으므로 이걸 잘 사용하면 매우 유리해집니다. 아군에게 턴이 왔을 때 C버튼을 유지하면 분노 게이지를 스스로 채울 수 있는데 공격 기회를 1번 날리는 대신 1/4 가량을 채울 수 있습니다.


분노 상태에서 크리티컬 터지면 따따불...


오늘은 여기까지.


무사도열전: 사천강림의 장(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