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략 비스무리/아젤: 팬저드래군RPG

아젤: 팬저드래군 RPG - 튜터리얼(1)

  사실 이 튜터리얼은 메인 메뉴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어쨌든 전투에 관한 설명인데, 그냥 간단히 설명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아젤: 팬저드래군 RPG - 발굴장 부근


1. 게이지에 대해서


  아젤의 전투는 파판 시리즈 등에서 흔히 볼 수 있는 ATB 시스템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액션게이지가 채워지면 행동을 할 수 있는데, 게이지는 총 3칸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핸드건이나 레이저 공격은 1칸, 아이템 사용도 1칸, 버서크의 사용은 2칸(회복계는 1칸), 풀게이지 클래스의 버서크 사용은 3칸을 소비합니다.


요게 차면 행동 가능.


2. 위치 이동 - 몬스터의 공격


  전투 화면의 레이더는 몬스터를 중심으로 표시됩니다. 이때 레이더에 색이 칠해진 영역이 표시되는 경우가 있는데, 녹색은 안전지대(몬스터가 공격하지 못함), 적색은 위험지대(아픈 공격이 날아옴)입니다. 색이 없는 부분은 그냥 그런 공격을 받는 부분. 따라서 안전지대에서 액션 게이지를 모아 공격하는 것이 전투의 기본이 됩니다. 위치를 이동하는 것은 액션 게이지를 소모하지는 않지만, 이동이 끝날 때까지는 게이지가 멈추게 되므로 너무 많이 사용하면 오히려 위험해질 수도 있겠습니다. 몬스터가 이동하는 경우에는 게이지에 영향을 주지 않으니 이쪽을 이용하는 것도 수가 되겠지요.


 


3. 위치 이동 - 플레이어의 공격


  몬스터와의 위치에 따라 줄 수 있는 대미지가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일부 몬스터의 경우에는 특정 위치에서 약점이 표시되는 경우가 있는데 당연히 이쪽을 노리는 게 좋겠지요. 약점의 위치는 몬스터마다 제각각이라, 녹색으로 표시되는 안전지대에서 볼 수 있는 놈이 있는가 하면, 반대로 위험지대에서만 노릴 수 있는 놈도 있습니다.


이 표시가 보이면 사정없이 공격.


4. 공격의 종류와 효과


  공격에는 세 종류가 있습니다. 핸드건, 호밍레이저, 버서크.

  호밍레이저는 드래곤의 레이저로 공격하는 것이지요. 복수의 적을 한 번에 공격할 수 있지만 그 수에는 제한이 있습니다. 목표가 되는 적은 드래곤과 가까운 순서대로. 튜터리얼에서는 핸드건보다 강력하다고 하지만, 사실 키우기 나름입니다. 레이저는 전투 중 B버튼으로 간단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핸드건은 엣지의 총으로 공격하는 것으로, 하나의 목표만을 공격할 수 있는 대신 목표를 임의로 지정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핸드건의 의의는 그게 아니라 적의 속성을 살펴볼 수 있다는 것. 적에게 커서를 맞췄을 때 ANTI-SHOT이나 ANTI_LASER가 표시되는 경우가 있는데 말 그대로 핸드건이나 레이저에 내성을 가지고 있다는 뜻입니다. 처음 보는 적이라면 일단 핸드건으로 한 번 살펴보는 것도 좋겠지요. 핸드건의 단축키는 A버튼.

  버서크는 다른 게임의 마법에 해당하는 것으로 BP(버서크 포인트)를 소모하고, 액션 게이지도 2칸을 소비합니다(회복계만 1칸). 적의 방어력을 무시하지만 대신 약점에 맞춰도 대미지는 그대로라는 것이 단점. 버서크에는 몇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ATTACK 계열: 드래곤과 가까울수록 큰 대미지.

  SPIRITUAL 계열: 모든 적에게 동등한 대미지.

  AGILITY 계열: 적을 일정 횟수 공격 또는 공격 보조.

  DEFENSE 계열: 회복과 방어 중심의 보조 버서크.

  FULL GAUGE 계열: 게이지를 모두 소모하는 버서크. 나중에 튜터리얼(2)에서 설명하겠습니다.

  EXTRA 계열: 아이템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버서크. 효과는 천차만별.



5. 상태 이상


  드물게 상태 이상 공격을 하는 몬스터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상태 이상 공격은 적색의 위험지대에서만 나오긴 하지만요. 상태 이상은 액션 게이지 바로 위에 표시됩니다.

  STUN: 레이저 및 버서크 사용 불가.

  POISON: 일정 시간이 지날 때마다 대미지.

  SLOW: 액션 게이지의 속도 저하.

  STOP: 위치 이동 불가.

  PAIN: 공격력, 방어력 저하.

  BIND: 액션 게이지 1칸만 사용 가능.


  덧붙여서 상태 이상은 드래곤이 걸리는 것이라, 엣지의 행동(핸드건, 아이템 사용)은 가능합니다. 아이템만 갖추어져 있으면 언제든 회복이 가능하다는 소리.



6. 선행 입력과 연속 공격


  플레이어든 적이든 어떤 행동을 하는 중에 버튼이나 방향키를 입력하고 있는 것이 선행 입력입니다. 지금 벌어지는 상황이 끝나면 바로 버튼이나 방향키에 해당하는 동작이 바로 이어지게 되는 거죠. 레이저 발사 중에 B버튼을 유지하고 있다면 중간에 적에게 공격받는 일 없이 액션 게이지가 허락하는 한 계속 레이저 공격을 할 수가 있습니다. 전투에서 굉장히 중요한 요소가 되겠지요. 위치 이동 중에도 선행 입력은 가능하지만 상황에 따라서는 이동 후 적에게 공격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적이 이동하는 경우에는 얄짤없이 플레이어의 공격이 가능.


7. 전투 평가


  전투가 종료되면 시간과 대미지에 따라 전투의 평가가 이루어집니다. 높은 평가를 받을수록 경험치를 많이 얻게 되고 아이템을 얻을 확률도 높아집니다. 평가는 EXCELLENT - VERY GOOD - NICE FIGHT - HARD FIGHT - TOUGH FIGHT의 다섯 단계.


당연히 엑설런트를 받는 게 좋겠지요.


아젤: 팬저드래군 RPG - 계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