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나부랭이/동우군과 이것저것.

13화. 동우군과 모여라 꿈동산

  아무리 잘 나가는 제작사라도, 가끔 괴작으로 불릴 만한 게임 하나 내는 것이 그리 이상한 일은 아닙니다. 다만 제작사를 믿고 게임을 구매한 팬들에게 욕을 먹는 건 어쩔 수 없겠지요. 게임의 장르가 제작사의 주특기라 할 수 있는 경우에는 더더욱 그럴 테구요.
  이번에 이야기할 '캡콤 파이팅 잼'은 이런 경우의 사례로서 더할 나위 없이 훌륭한 게임입니다. 컨셉은 캡콤 캐릭터들이 나와서 펼치는 올스타전. 말하자면 캡콤판 킹오파라 하겠습니다. 그런 주제에 등장캐릭터의 절반 이상이 스파 출신이란 게 유머. 사실 이런 종류의 크로스오버 격투게임은 캡콤이 이미 오래 전부터 만들어왔던 분야이고 그 게임들이 모두 높은 완성도를 보여 주었기에 이 게임에 대한 배신감은 높을 수밖에 없었겠지요.
  참전작은 스파2, 스파 제로, 스파3, 뱀파이어, 워저드의 다섯 작품. 시스템은 각 작품의 시스템을 거의 그대로 가져왔지만 어째서인지 캐릭터에 따라 시스템이 고정되어 있습니다. 뱀파이어 시리즈의 캐릭터라면 뱀파이어 시리즈의 시스템만 사용할 수 있다는 이야기지요. 상황이 이렇다보니 작품 간의 밸런스가 완전히 무너져 별 특기가 없는 스파2의 캐릭터로 온갖 스킬이 다 붙어 있는 뱀파이어의 캐릭터와 대전하는 것이 무척 어렵게 되어 버렸습니다. 결국 뱀파이어의 캐릭터 중에서도 체인콤보+쭉쭉 늘어나는 기본기 조합의 제다 님이 이미 초반부터 게임을 접수해 버리셨네요.
  그래픽 쪽에서도 그리 좋은 이야기를 할 수 없는 게, 캐릭터 스프라이트는 원작 게임에서 쓴 데이터를 그냥 도용한 수준이고 배경도 낮은 해상도 때문에 그리 좋아 보이지가 않아요. 일부 스프라이트가 수정된 경우도 있지만 의미가 없다. 게다가 원작 게임이 사용한 기판의 성능 차이를 생각하지 않고 그냥 가져오다 보니, 예를 들어 스파 제로의 캐릭터와 워저드의 캐릭터가 싸우게 되면 이게 정식 게임인지 무겐인지 헷갈릴 정도가 되어 버립니다.
  결국 이 게임에서 건질 만한 것은 오리지널 캐릭터인 잉그리드그나마 얘는 나중에 제로3↗↗에서 또 나왔지와 데미트리의 '미드나이트 브리즈'를 이용한 여성화 스프라이트아나카리스의 '왕가의 심판'은 관심 없고, 우동코믹스가 제작한 엔딩 컷 정도? 가정용 이식판의 특전도 매우 조촐해서 별 의미가 없어요. 각 캐릭터의 테마 원곡이 전부. 그나마도 다 모으고 나면 진이 빠져 게임이 싫어진다.
  듣자니 이 게임의 프로듀서는 이름도 처음 듣는 여성 프로듀서라는데 여자라서 까자는 게 아니라, 이 양반이 격투 게임을 해 본 적은 있는지 의심스러운 상황입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큰 불만은 워저드 대용으로 샀는데 타오(메이링)가 안 나온다는 점.


등장 캐릭터는 작품별 4명 + 추가 3명


CPS2 출신과 CPS3 출신의 그래픽 차이가 조금 심한 편.
그나마 춘리와 윤은 CVS2의 데이터도 있을 텐데 굳이 스파3의 데이터를 가져왔습니다.


그나마 스프라이트에 수정이 가해진 캐릭터 중 하나인 장기에프(콧김 추가). 뭐야 이게.


스파 제로 출신 캐릭터의 시스템은 어째서인지 CVS2의 A그루브가 베이스.
CVS2의 A그루브 사쿠라는 꽤 강캐였기 때문에 살짝 기대도 해 보았지만, 역시 그런 거 없었습니다.


뱀파이어 캐릭터의 스킬은 대쉬+체인콤보+ES필살기+EX필살기+공중가드+다운공격+이동기상 등등.
제다 님은 여기에 자체 스킬로 공중대쉬까지 있어서 대쉬가 없는 캐릭터로 상대하자면 한숨만 나옵니다.
공격력이 하향 조정되었다지만 의미가 없다.


그에 반해 스파2의 캐릭터는 슈퍼콤보(1개)+지연기상이 전부.
싸우라는 건지 맞으라는 건지 알 수가 없습니다.
공격력이 상향 조정되었다지만 역시 의미가 없다.


그나마 워저드의 캐릭터들은 뱀파이어 시리즈를 제외하면 강캐 수준.
그렇지만 하우저만은 덩치 때문에 연속기 시연용 샌드백이 되었습니다.
그럴 거면 타오를 넣으라고!!


스파3의 캐릭터들은 당연히 블로킹을 사용할 수 있지만 그 조작감이 스파3나 CVS2와는 또 달라서 애매한 수준.


이 게임의 전신에 해당하는 '캡콤 파이팅 올스타즈'에서 유일하게 살아남은 잉그리드.
오리지널 캐릭터라 다른 캐릭터와는 전혀 다른 시스템을 들고 나왔습니다. 전용 BGM도 보컬곡. 주인공 보정?


최종보스는 뱀파이어 시리즈의 파이론. 시스템은 뱀파이어 시리즈 그대로.


CVS2를 베이스로 한 신고우키. 구르기, 대쉬, 체인콤보 등등 좋은 시스템은 다 달고 있습니다.


우동 코믹스가 제작한 엔딩 컷.
그나마 이 당시의 캡콤 격투 게임 중에서는 유일하게 개별 엔딩을 채용했다는 데 의미가 있겠습니다.

이건 덤. 원래는 귀찮아서 안 하려고 했는데 이거라도 보시라구요.

0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