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늦게 올릴 생각은 아니었는데 컴퍼넌트 케이블이 끊어지는 사고로 인해 스크린샷을 찍을 수가 없었어요. 근데 생각해보니 컴퍼넌트 케이블은 플스2와 호환이더라고요. 왜 이제껏 이 생각을 못 했는지.
클리어 파일이 메모리카드에 저장되어 있으면 타이틀 화면에 새로운 메뉴가 추가됩니다. 메모리카드를 체크하는 시간이 있으니 잠깐 기다리면 나타나요. 하여간 이 EX게임의 특징을 요약하자면...
1. 클리어파일과 연동되는 것은 창고에 보관한 아이템(이벤트 아이템은 제외) + 이름을 바꾼 무기와 방어구 + BP
2. 첫째 날 클리어 후 크라이슬러 빌딩에 진입 가능.
3. 본편의 스토리와 출현 아이템 등은 1회차와 동일, 몬스터는 체력이 올라가고 등장 수가 늘어나는 경우도 있다.
(그래도 장비가 연동되기 때문에 체감 난이도는 그리 높지 않네요)
4. 하루가 지날 때마다 보너스BP를 받는다.
(첫째 날 후 800, 둘째 날 후 1200, 셋째 날 후에는 매일 2000씩)
...이 정도입니다. 사실상 크라이슬러 빌딩의 존재가 EX게임의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지요. 크라이슬러 빌딩을 클리어하면 그대로 엔딩. 동영상 같은 건 없지만 게임의 진(眞)엔딩 같은 분위기입니다. 다만 크라이슬러 빌딩을 클리어한 후에는 세이브가 안 됩니다. 3회차, 4회차로 계속 이어가려면 본편의 엔딩을 봐야 한다는 이야기(별 의미는 없지만).
말하자면 엔딩 이후의 추가 던전. 본편과는 달리 난이도가 퍽 높은 편입니다. 둘째 날 이후 언제라도 들어갈 수 있지만 클리어를 노린다면 적어도 다섯째 날 정도까지는 스토리를 진행해서 장비를 강화한 다음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전투에 자신이 없다면 아예 3, 4회차에서 노리는 게 좋을 수도 있겠네요.
크라이슬러 빌딩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자면...
1. 최고층은 77층.
2. 1층과 매 10층, 71~77층을 제외하면 모든 층의 구조는 랜덤.
(정확히는 107가지 패턴 중 랜덤 출현)
3. 2~70층까지 각 층에는 엘리베이터와 창고가 하나씩 존재하며 창고 외의 지역에서는 아이템이 출현하지 않는다.
4. 매 10층마다 보스가 존재하며 클리어하면 '크라이슬러의 열쇠'를 획득.
5. '크라이슬러의 열쇠'를 가지고 있으면 해당 층까지 엘리베이터를 타고 갈 수 있다.
(예를 들어 '크라이슬러의 열쇠5'라면 50층까지)
6. 1층과 71~76층에서는 전투가 벌어지지 않으며 77층에는 최종보스만이 존재.
7. 창고에서 등장하는 아이템은 총 69가지 패턴이 있으며 중복되지 않는다.
(매 층마다 창고를 털면 아이템을 모두 얻을 수 있다는 소리. 패턴은 10층 단위로 랜덤 출현)
...이 정도가 되겠네요. 참고로 크라이슬러 빌딩 내에는 세이브포인트가 없으며 중간에 세이브를 하려면 10층마다 존재하는 보스를 해치우고 '크라이슬러의 열쇠'를 얻어 엘리베이터를 이용해 밖으로 나가는 수밖에는 없습니다. 물론 해당 보스의 층까지는 다시 엘리베이터로 갈 수 있으므로 조금 귀찮다는 점만 제외하면 특별히 손해볼 일은 없겠지요.
창고에서 등장하는 아이템은 확률로 등장하는 것이 없습니다. 예외라면 '공격력'이나 '방어력' 등의 스테이터스 강화 아이템(1~4까지 랜덤으로 획득)과 41~50층 사이에서 얻을 수 있는 'M79改5'(또는 '툴') 정도인데 특별히 의미 있는 아이템은 아니니까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이런 문은 엘리베이터
위에서 이야기한 크라이슬러 빌딩의 아이템 출현 패턴은 다음과 같습니다.
2~10층
1. PE방어, P226, 방어력
2. 사정거리, 장탄수, 로켓탄, 툴
3. 장탄수, 공격력, 공격력
4. 공격력, CR회피, 툴, USP改
5. 툴, M1911A4, 툴, SP베스트改
6. M16A2, 툴, CR회피
7. PE방어, M79改3, Kv재킷
8. P38의 트레이딩카드, P228, PE방어, CR회피
9. Sv재킷, CR회피
11~20층
1. PE방어, Sv슈츠
2. 풀UZ, 사정거리, B호크의 트레이딩카드
3. Kv슈츠, 툴
4. Cr재킷, 방어력
5. 툴, 몬스터
6. 툴, 툴, M203改4
7. 툴, M96, 장탄수
8. 캐슬의 트레이딩카드, 로켓탄, 공격력
9. 만능툴, 클럽改4, 방어력
10. AM44, P229
21~30층
1. B재킷改, M1의 트레이딩카드, 공격력
2. 사정거리, 공격력+1(또는 사정거리+1 또는 방어력+1 또는 CR회피+1)
3. 툴, Sv슈츠, M79改4
4. 몬스터, 툴
5. 툴, PPK의 트레이딩카드, 툴
6. 장탄수, 툴, 만능툴
7. 만능툴, CR회피, Mark23
8. 공격력, 툴, M870改1
9. 64식, 방어력
10. 몬스터, Cr재킷
31~40층
1. 사정거리, 마베릭
2. 몬스터, Kv아머
3. 몬스터, 툴
4. PSG-1, 툴, 만능약, 장탄수
5. Cm슈츠, 풀회복, 툴
6. Sv슈츠改, 툴, 로켓탄, 방어력
7. BAR의 트레이딩카드, MP5A5, MK5의 트레이딩카드, Sp아머
8. 몬스터, 툴
9. MP44의 트레이딩카드, 몬스터
10. MG42의 트레이딩카드, 방어력, CR회피, M1911A5
41~50층
1. 툴, 몬스터
2. B슈츠, 몬스터
3. G20, 툴, 공격력, Sv아머
4. SAR, 툴, M29의 트레이딩카드
5. M73의 트레이딩카드, PE방어, 만능툴, AT4改1
6. 툴(또는 M79改5), 장탄수
7. 몬스터, Cr슈츠
8. 몬스터, USP改2
9. 공격력, 로켓탄, Cm아머, 툴, 사정거리
10. 몬스터, 몬스터
51~60층
1. 몬스터, FA-MAS
2. 사정거리, 방어력
3. 툴, 툴, 툴
4. 38식의 트레이딩카드, CR회피, Sp아머改
5. 로켓탄, MP5SD6
6. B슈츠改, 몬스터
7. M712, 몬스터
8. S12, PE방어, 풀회복, Cr아머
9. 몬스터, 몬스터
10. 몬스터, 만능약
61~70층
1. 몬스터, 3식의 트레이딩카드
2. M203改5, 공격력, Sv아머改
3. 이글의 트레이딩카드, Cr아머改. PE방어, 툴
4. PE방어, 만능툴, 풀회복, M500
5. 방어력, 몬스터
6. 몬스터, 몬스터
7. XM177E2, 툴, 사정거리, 만능약
8, 몬스터, 몬스터
9. 만능툴, 장탄수, Cm아머改
10. B아머, M96R, 만능툴, 툴
77층까지 올라가면 무슨 번데기 같은 물체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다가가면 그 안에서 소녀가...
아야: '또... 또...!? 눈이...!'
소녀: 아니야... 이 육체는 여기에 존재하고 있다... 각막에 새겨진 환영이 아니야...
아야: 마... 마야...?
소녀: ...
아야: 마야...니...?
소녀: 후...
내가... 오리지널 이브...
아야: 이브...!? 오리...지널...?
이브: 멜리사 피어스의 미토콘드리아는 이 유체로부터 이식된 것이다...
한스 클램프는 내 각막을 너에게... 신장을 멜리사에게 이식한 후에도...
오리지널의 나를 연구하기 위해 내 간세포를 계속 배양해 왔지...
멜리사의 육체를 빼앗은 내가 완전체를 낳는 한편... 나는 여기에 둥지를 틀었다...
멜리사가... 완전체가 만일 실패하더라도...
내 순수한 혈통이 보존될 수 있도록...
아야: 그럼... 그 몸은...
이브: 그래... 네 언니지... 본체로부터 배양된...
아야: 그, 그런...!
이브: 후... 이야기하고 싶은가...? 네 언니와...
아야: 뭐...!?
마야: ......
누, 누구야, 당신...?
아야: 마야...?
마야: 어떻게...? 어떻게 내 이름을 알고 있는 거야...?
아빠는? 엄마는 어디 있어...?
아야는...?
아야: 저, 정말로... 마야니...?
마야: 나... 엄마랑 차에 타서... 그리고... 몸이 뜨거워져서...
여기는... 어디야? 나, 집에 가야 해...
아야가... 기다리는데...
아야: 나, 나는 여기...!
마야!
소녀: ...
아야: 마야...!!
이브: 후... 오랜만의 재회였는가...?
아야: 이브!?
이브: 잠깐 동안, 돌려 주었던 거다... 육체의 주도권을...
아야: 나와...! 그... 마야의 몸에서...!!
이브: 후... 나와 싸우겠다는 것인가...? 순혈종인 나와...
그러나 육체는... 네 언니다...
○ 보스 - 오리지널 이브
스퀘어 게임의 숨겨진 보스들이 그랬듯이, 상식 이상의 힘을 보여주는 녀석입니다. 어지간한 장비로는 이기기 힘든 상대.
공격에는 세 가지 패턴이 있는데, 첫 번째는 돌진 후 추가공격을 하는 패턴. 양손에 불을 붙이는 것이 신호로 그냥 헤이스트 걸고 뛰어다니면 쉽게 피할 수 있기 때문에 위협적인 공격은 아닙니다. 보스의 HP가 줄어들수록 공격횟수가 늘어나는데, 세 번째 돌진 후의 섬머솔트킥은 위력이 장난이 아니니 반드시 피합시다.
두 번째 패턴은 소환(?)으로 툭하면 나오는 그 소녀를 불러내 아야에게 상태이상을 걸거나 자신에게 배리어를 치거나 회복을 시키는 패턴입니다. 상태이상은 혼란과 이동불가 두 가지로 크게 문제될 수준은 아니고, 배리어도 지속시간이 무척 짧기 때문에 신경쓸 것은 없습니다만 문제는 회복. 처음엔 회복량이 1000이지만 횟수가 거듭될 수록 2000, 3000하는 식으로 늘어갑니다. 나중에는 한 방에 10000이 넘는 회복량을 보여주는데 이 정도면 그냥 리셋하는 게 나을 수도 있겠네요.
마지막으로 온몸에 힘을 모은 후 돌진하는 공격이 있는데 회피불가 + 맞으면 HP 1 + 각종 버프 효과 취소라는 사기기술. 특히 화면 끝부분에서 맞으면 HP가 1이 된 상황에서 추가타까지 맞고 죽어버릴 수 있으니 신호가 보이면 얌전히 화면 중앙 부분으로 가서 기다리는 게 좋습니다. 공격이 나오기 전에 리버레이트를 걸면 취소시킬 수도 있지만 인생 그렇게 맘대로만 풀리지는 않잖아요.
어쨌든 못 이길 보스는 아니니까 힘냅시다. 정 안 되면 본편 스토리 계속 돌면서 무기를 강화하고 BP노가다로 아이템 소지수를 잔뜩 늘린 다음 소생약만 가득 채워서 닥돌하는 방법도 있긴 합니다. 시간은 좀 걸리겠지만.
덧붙여, 보스의 디자인은 아야가 리버레이트를 사용할 때의 그 모습.
이건 그냥 헤이스트 걸고 뛰면 되지만...
이건 그냥 마음을 비우고 맞으세요. 포기하면 편해요.
'뜨거워...!? 설마 또...'
윽...!
???: '눈을 떴다...'
아야: '뭐, 뭐야, 이 소리...!? 몸 속에서...!'
???: '눈을 뜬 거다... 드디어...'
후...
아야: '이...브...!?'
이브: 방금 전까지... 미토콘드리아 중에서 가장 진화한 것은 마야의 체내에 있던 것이었다...
하지만 이제는... 그에 이긴 네 미토콘드리아...
즉, 내가 가장 진화한 미토콘드리아가 된 것이다...!
아야: '가... 같은 종끼리... 싸워서 진화하다니...!'
이브: 후... 그것이 바로 진화라는 거다. 동종 간이라도 약한 개체는 도태되고... 강한 개체가 살아남는다...
그렇게 해서 종은 진화해 가는 거다...
인간 역시 마찬가지... 아무리 지식을 가지던, 기술을 가지던 그것은 동종 간의 생존 경쟁...
너희들이 말하는 전쟁에서... 그 기술이나 지식을 사용하고 있지...
육식동물이 사냥감을 두고 서로 죽이는 것과 무엇이 다른가...?
아야: '그만... 둬...!'
이브: 후... 그럴 수는 없지... 격한 도태의 끝에 살아 남은 거다. 이번에야말로 우리가 해방된다...
???: '그... 만 둬...'
아야: '...!?'
???: '방해... 하지 마...'
이브: 또 있어...!? 이 육체 안에...
나와... 너 이외에...
설마...!?
아야: '마야...!?'
마야: '여기는 나와 아야가 있을 곳...!'
이브: 으...!
마야: '방해... 하지 마...!'
이브: ...!! 마... 말도... 안 돼...
마야: '나... 는...'
이브: '네 '핵'의 진화가...'
마야: '집으로...'
이브: '위... 였다는...'
마야: '돌아가야...'
이브: '것인... 가...'
마야: '기다리... 는데...'
이브: '의... 의식이...!'
마야: '아야... 가... 기다리... 고 있어...!
아야: 몸이... 돌아왔다...? 이브와 만나기 전으로...
그 저주스러운 능력을 지니기 전으로...
......
마야...
계속... 기다렸어... 네가 엄마와 사고를 당한 날...
계속... 찾았어... 또 하나의... 나를...
계속 같이 있어 주었구나... 계속... 나와...
돌아가자... 집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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